
비타민D 결핍 시 나타나는 6가지 부작용
인체는 햇빛으로부터 방출되는 자외선을 통해 자연스레 비타민D를 생산한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암부터 심장질환까지 각종 질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데, 봄 날씨가 만연한 요즈음 겨우내 잘 받지 못했던 햇빛으로 인한 비타민D 부족은 최고조에 달하기 쉽다.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 부족한 비타민D는 음식 등으로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D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기 위해 디스커버리 피트앤헬스(미국 건강 TV 프로그램 사이트)에 소개된 ‘비타민D 결핍 시 나타나는 부작용 6가지’를 정리했다.
1. 뼈 노화
비타민D 결핍은 뼈와 골절의 노화 위험을 높인다. 과학저널 ‘과학 중개 의학지’에 따르면, 비타민D를 충분히 얻지 못하면 조기 뼈 손상이 일어난다.
2. 구루병
오늘날 구루병은 아이들에게 흔하게 되었다. 구루병은 4개월~2세 사이의 아기들에게서 잘 발생하는 비타민 D 결핍증으로, 머리·가슴·팔다리 뼈의 변형과 성장 장애를 일으킨다. 부모는 아이들을 밖에서 혼자 놀게 놔두면 안 된다.
3. 심장 질환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면 혈류와 연관된 화학물질인 일산화질소(NO)를 방출한다. 연구자들은 이 화합물이 자외선으로부터 심혈관을 보호하고 혈압을 낮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충분한 햇빛을 얻지 못하는 유럽 북쪽 국가 사람들이 심장 질환으로 더 많이 죽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추측한다.

▲ 인체는 햇빛으로부터 방출되는 자외선을 통해 자연스레 비타민D를 생산한다. (사진=포토애플/메디포토)
4. 우울증
뉴잉글랜드 의학저널에 보고된 연구 결과, 비타민D 결핍은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비타민D 레벨이 낮을수록 우울증 위험은 더 높았으며, 특히 계절정서장애(SAD)가 나타났다. SAD는 햇볕을 충분히 쬐지 못하는 겨울철에 우울증이 심한 것으로, 기력 저하·식욕 과다 등의 증상을 보인다.
5. 당뇨
미국 국립보건원(NIH)는 비타민D 결핍과 제2형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비타민D의 높은 수준이 제2형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전제 하에, 비타민D 보충제 복용이 제2형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지에 대한 대규모 임상 시험을 진행중이다.
6. 암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에서 비타민D3가 합성된다. 이는 유방암·대장암 등에 대한 항암작용·항염증작용 등 면역체계를 도와주고, 피부암을 예방한다.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생활 습관 변화로 다량의 비타민 D 복용 필요
비타민 D를 제대로 섭취하는 요령은 정어리, 청어, 연어, 참치나 유제품, 버섯류를 충분히 먹는 것이다. 다만 식사만으로 비타민 D를 제대로 섭취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중년 이상에서는 비타민 D 복용을 권장된다.
비타민 D는 햇볕에 의해 피부에서 합성할 수 있으므로 하루 20분쯤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비타민 D의 하루 권장량은 400~800IU가 바람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외선 차단제 사용 증가, 야외 활동 감소, 비타민 D 풍부한 식이 섭취 부족 등 생활 습관의 변화로 더 많은 양의 비타민 D 복용을 권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미국에는 건강 기능 식품으로 의사 처방 없이 한 알에 비타민 D가 5,000~10,000IU까지 들어있는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 비타민 D 부족 국가 1위. 꽃보다 ‘비타민 D’를 챙겨라 (차병원 건강칼럼, 차병원)
식품으로 섭취할 경우 가장 좋은 공급원은 우유, 치즈, 생선이라고 해요.
이 밖에도 검정 청새치, 청어, 정어리, 송어, 꽁치,
뱀장어, 대구, 갈치, 고등어, 방어, 뱅어포, 목이 버섯 등
주로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음식 섭취로도 회복이 되지 않을 정도로 심각한 결핍일 경우에는
3개월에 한 번씩 주사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니
반드시 평소에 챙겨먹어야 할 것 같네요.

특히 표고버섯을 말려서 먹을 경우에는
비타민D의 함량이
매우 높아진다고 해요.
그냥 먹거나 삶아먹는 방법보다도 우선 말려서 섭취하는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급원은 달걀인데요,
많이 먹으면 고열량에, 노른자의 콜레스테롤로 인해
좋지 않은 면도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금물일 것 같습니다.
부족하면 굉장히 큰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고 반드시 의식적으로 챙겨먹어야 하는 영양성분이네요.
출처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