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충남 천안, 먹고 나면 기분 좋아지는 지옥의 매운 맛

먹고 나면 기분 좋아지는 지옥의 매운 맛

입력 : 2014.04.04 09:00

[맛난 집 맛난 얘기] 
충남 천안시 두정동 <짬뽕지존>

중국 차오마몐(炒馬麵)과 일본 나가사키의 잔폰(ちゃんぽん)은 짬뽕과 사촌 격이다. 어쩌면 지금 우리가 먹는 짬뽕이 이 땅에 들어와 진화하기 이전 단계의 모습일지도 모른다. 짬뽕이 차오마몐이나 잔폰과 결정적으로 다른 건 시뻘건 고춧가루가 들어가 맵고 얼큰한 맛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짬뽕은 한국 고춧가루의 매운맛과 빨간색을 내면서 비로소 짬뽕이 되었다. 고기와 채소에 해산물을 사용하고, 불에 볶아 육수를 넣는 점 등은 셋이 다르지 않다. 고춧가루야말로 짬뽕을 짬뽕이게 한 돌연변이 유전자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 들어와 중식당을 운영하면서 처음으로 짬뽕에 고춧가루를 풀었던 사람은 분명 맛으로나 상업적으로나 뛰어난 감각의 소유자였을 것이다.
얼큰한 국물에 가는 면발, 해산물도 푸짐
충남 천안의 <짬뽕지존>은 매운 짬뽕으로 소문났다. 이 집 주인장은 지금의 매운 짬뽕을 만들어내기 위해 무진 애를 썼다. 주변 상권이 젊은이들 위주로 형성돼 있어 당초 그들이 좋아할 만한 짬뽕을 개발하려고 했던 것. 수차례의 설문과 조사, 연구와 벤치마킹을 통해 지금의 짬뽕이 탄생했다. 이 과정에서 주인장은 너무 많은 짬뽕을 먹어 밀가루 알레르기가 생겼단다. 누구보다 짬뽕을 좋아했던 면식 애호가였는데 지금은 입에 대지도 못한다. 그가 몸을 던져 개발한 짬뽕은 ‘지존짬뽕’과 ‘지옥짬뽕’ 두 가지. 이 중 지존짬뽕(7000원)은 매운맛을 완화한 보통 짬뽕이고 지옥짬뽕(7000원)이 본격적으로 매운맛을 강화시킨 짬뽕이다. 

 짬뽕
국물은 한눈에 봐도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간 짙은 붉은색이다. 마셔보면 다소 무겁고 텁텁한 느낌이다. 입에 한 모금 넣는 순간 매운 기운이 혀를 타고 기어오른다. 

오징어와 홍합에 돼지고기 살코기가 얼큰한 국물과 함께 씹힌다. 고명으로 올린 채 썬 오이와 부추가 싱그럽다. 가늘게 뽑은 면발은 금방 국물을 빨아들여 면 맛과 국물 맛이 따로 놀지 않는다. 식기 전에 바로 먹어야 제맛이 나므로 이 집에서 배달은 하지 않는다. 홍합을 껍데기는 버리고 알맹이만 넣었다. 굳이 홍합 껍데기로 푸짐해 보이고 싶지 않아서라고 한다.
인공첨가물 아닌 국내산 태양초로 매운맛 내
본격적으로 매운 짬뽕은 지옥짬뽕이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매운 맛의 진수를 보여준다. 충북 음성에서 구매한 태양초 고춧가루가 매운맛의 주범이다. 주인장에 따르면 인공 캡사이신을 배제하고 강한 매운맛을 내기 위해 여러 고춧가루를 물색한 끝에 찾아낸 고춧가루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맵긴 해도 무지막지한 자극은 없는 듯하다.
지옥짬뽕의 매운맛은 4단계다. 물론 4단계로 올라갈수록 매운맛의 강도가 높아진다. 무턱대고 처음부터 상위 단계를 주문하면 큰 코 다친다. 아예 벽에 노약자, 임산부, 위궤양, 고혈압, 컨디션 안 좋은 손님은 지옥짬뽕을 절대 주문하지 말라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경고문을 붙여놓았다. 그런데도 어떤 아주머니가 지옥짬뽕을 주문해 먹다가 잠깐이었지만 기절한 적도 있다고 한다. 더 놀라운 것은 깨어난 후에 그 아주머니가 다시 남은 짬뽕을 모조리 먹었다는 것이다. 함께 온 일행과 직원들이 모두 놀랐지만 정작 본인은 아무렇지도 않고 마저 먹고 유유히 나갔다고 한다.

 짬뽕
땀을 흠뻑 빼고 감기를 떼어보려는 사람도 오지만, 지옥짬뽕의 주 고객은 대부분 20대 젊은이들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집 주방과 홀에서 일하는 직원들도 모두 20대 젊은이다. 마치 대학가 학생식당 같은 느낌도 든다. 짬뽕을 먹고 있으면 젊은 활기와 매운 열기가 묘한 에너지를 야기한다.

짬뽕을 주문하면 귀여운 크기의 공깃밥도 함께 내온다. 매운맛을 상쇄시켜주기도 하고 속을 든든하게 해준다. 얇게 슬라이스 처리한 단무지는 색깔도 곱고 씹으면 아삭아삭하다. 매운 짬뽕을 먹어서 그런지 단무지에 젓가락이 자주 가게 된다.
매운맛에 열광하는 젊은이가 많은 것은 최근의 사회상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끝이 보이지 않는 무한경쟁, 선택지가 많지 않은 미래는 청년들 어깨를 무겁게 짓누른다. 매운맛은 위축과 좌절감을 맛본 젊은이들에게 위로가 된다. 분비되는 아드레날린과 엔도르핀의 작용 결과다. 세상의 매운맛은 젊은이의 성장을 위한 필수 불가결의 통과의례다. 하지만 사회 속에서 사람들과 뒤섞여 느끼지 못하고 한 그릇 짬뽕으로 마주해야 하는 젊음이 안쓰럽긴 하다.  
<짬뽕지존>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780    041-555-5161

기고= 글 이정훈, 사진 정동우
(※ 외부필자의 원고는 chosun.com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카오디오 집에서 듣기

[출처]  1.  카오디오 집에서 듣기 | 작성자  프레군 2.  카오디오 집에서 사용하기 | 작성자  kimura 3.  http://blog.daum.net/idrlee/13203194   | 작성자 맘편한넘  4.  dcj73 님의 마이지식   <준비물> 첫째, 카오디오 출력상 A/C-D/C컨버터(통칭 아답터)를 정격 12V에 적어도 3A이상의 용량으로 전파상에서 구입한다. (약 1만원정도 투자, 아답터의 전압이나 전류가 낮으면 카오디오의 조명이 들어왔다 나갔다 하면서 음질도 잘 안나옵니다.) 둘째, 스피커 통상 4옴으로 공칭시키므로 4옴스피커 2개 -2체널 사용 셋째, 오디오 ( 참고로 순정 헤드라 하더라도 앰프가 오디오와 별도로 장착된 모델들은 (앰프가 문짝에 한  개씩 장 착이 되었거나 트렁크등에 설치된것들...) 헤드유닛 자체에 스피커를 구동할 수  있는  출력부가 없으므로 앰프까지 가져와야 소리를 들을수 있습니다. 이런 오디오를 가지고 시도하신다면 다른 글을 찾아 읽어세요! 아래 글은 오디오에 파워엠프가 장착된 기준으로 설명한 글입니다.   < 간략 설명 > 1. 저는 집에서 놀고 있는 예전 어디에 쓰는 아답타 인지는 모르겠지만, 굴러댕기는거 사용했습니다. 12V 1.5A 짜리 입니다. 기존에 안쓰시는 구형 아답타 있으시면 쓰시면 됩니다. 자동차용 카오디오는 11V~14.5V 까지는 아무런 문제없이 동작하므로 굳이 12V 아답타를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혹 15V 아답타가 있으시다면 대전력용 다이오드(3A이상이면 좋겠죠 ^^ 없으시면 0.5A짜리 6개 병렬연결하셔도 됩니다) 하나 구하셔서 + 쪽에 직렬 연결 하시면 다이오드에서 약 0.7V는 전압강하가 일어납니다.   만약 컴퓨터 파워서플라이를 재활...

대한민국 (황금레시피)배추겉절이 김치 만드법

전용뷰어 보기 봄에는 새 김치로 입맛을 돋궈요 ♬ [ 배추겉절이 김치 만드는법 ] 주말 잘들 보내셨나요?! 주말이 지나니 어느덧 3월도 3번째 날이네요.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겠죠? :) 주말엔 바람이 조금 쌀쌀하긴 했어도 햇볕이 완전 봄이더라구요. 포근하니~ 처음으로 4식구가 근처 공원에 바람 쐬러도 다녀왔다죠. 아직은 바람이 조금 쌀쌀해 오랜시간 산책하지는 못했지만, 좀 더 따뜻해지면 자주 다녀야겠어요~ 요즘처럼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오는 환절기. 이럴때는 묵음 김장김치 대신  금방 담근 배추겉절이 가 많이 생각나요. 갓담근 배추겉절이김치 하나면 밥한그릇 그냥 뚝딱 할 수 있거든요 :) 저는 개인적으로 그냥 밥에 물말아서나 아님 시래기국에 말아서 겉절이랑 먹는거 엄청 좋아한다는 ㅎ 보기만해도 군침이 꿀꺽~ 저희 남편은 어린이 입맛이라 김치를 그닥 좋아하지 않는 편이지만 요 배추겉절이만큼은 엄청 좋아한답니다. 그래서 날씨 따뜻해지는 요 무렵에 겉절이김치를 종종 만들어 주곤하죠 :)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배추겉절이김치~! 해장국집에서 주는 그느낌으로?! 맛있게 만드는법 알려드릴게요~    준비하세요~! 배추 1 포기 소금1줌반 <양념> 찹쌀풀 : 찹쌀가루2큰술 + 물1컵반 멸치액젓8큰술 + 고춧가루밥그릇1공기 +  설탕2큰술 + 다진마늘3큰술 +  다진생강1큰술 + 통깨  먼저 배추를 한통 준비해주세요. 들어봤을때 묵직한  녀석이 속이 꽉 찬것이니 구입하실때 꼭 들어보고 구입하세요~ 그리고  뿌리쪽이 약간 오목하게 들어간게 ...

중성지방 줄이는 방법

중성지방   줄이는 방 법 좀 알려주세요~~!@! 고 중성지방 혈증은 탄수화물과  지방 산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 내에  중성지방 의 농도가 높아져 생기게 되고, 음식의 과량섭취와 음주 및 운동부족이 원인입니다. 예방 및 치료 핵심 1) 포화  지방 산 및 단순당 차단  : 육류의 기름, 마가린, 쇼트닝, 달걀, 우유, 버터 등 포화 지방 산이 많은 음식과 사탕및 초콜렛을 피해야 됩니다. 2) 좋은 조리 법  : 음식을 튀기거나 볶아 먹는 것을 줄이고, 대신 삶거나 쪄 먹는것이 좋습니다. 3) 약물치료  : 식이조절과 운동으로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면 의사상담하에 꾸준한 약물치료고 고려해야 합니다. 4) 규칙적인 운동  : 하루 한시간씩 일주일에 3회 이상 실시할 것을 권장합니다. 5) 지나친 음주 삼가  : 적당한 알코올 섭취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과음하는 경우  중성지방 의 농도가 증가합니다. 고 중성지방  혈증 주의 식품 어육류 및 해물류 :  지방 이 많이 낀 육류, 갈빌, 돼지삼겹살, 곱창 , 소시지, 베이컨, 새우, 낙지, 오징어, 햄 유제품 : 어란, 전유, 크림,초콜릿, 아이스크림 난류 : 달걀노른자 지방  : 버터,돼지기름, 쇠기름 곡류 : 크림빵, 도넛, 케이크, 라면, 스낵 간단한 피검사 ( 단식이 요구됨 ) 로 중성지방을 검사하는데 기타 신장과 갑상선 ,  당뇨와 비만으로 중성지방의 수치는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중성지방은 감기 등의 미세한 염증으로도 증가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높으면 다시 한 번 측정해 보는 것이 좋다 [출처]   뱃살로 인한 고지혈증, 중성지방 줄이는 법 | 작성자   깨비 참고...